풍경

대구광역시 북구 금호강 하중도 애플박, 청자박, 동과.

풀꽃사랑s 2021. 9. 13. 14:50

애플박(사과박)입니다.

청자박 품종 중 하나인 애플박은 열매의 형상이 사과를 닮았다고 해서 애플박이라는 이름을 붙여서 부르고 있습니다. 애플박 열매는 동과(동아호박) 열매와 유사하게 닮은 열매가 종종 있습니다. 애플박은 식용보다는 관상용으로 많이 재배하고 있는 품종입니다. 모든 관상용 박은 열매가 완전히 익기 전에는 일반 박처럼 과육을 식용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잘 익은 관상용 박은 또 다른 용도로 공예품으로 만들어서 이용하기도 합니다.

청자박 품종 중 하나인데 확실하게 이품종의 이름을 알 수가 없습니다.
청자박 품종 중 하나인데 정확하게 이 품종의 이름은 알 수가 없습니다.
동아호박(동과)열매 입니다.

박과에 속하는 동아는 다육질의 덩굴손 식물입니다. 원산지는 열대지방이지만 사계절이 뚜렷한 아시아 온대지역인 우리나라에서도 무더운 여름철에 재배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동과를 재배한 것은 조선시대 초기 중국에서 씨앗을 드려와 재배를 시작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동과는 조선시대 때만 해도 채소용으로 널리 이용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세월이 흘러 현대에 이르면서 재배면적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요즘은 주로 공원, 식물, 수목원에서 관상용으로 많이 재배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충남 부여 지방에서 동과를 재배하고 있다는 것이 모 방송국 음식 여행기로 방영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꽃은 7월에서 9월 사이에 주황색으로 피며 열매는 가을에 익습니다.

 

열매는 청자박과 유사하게 닮았지만, 꽃으로 분별할 수 있습니다. 동과 꽃은 호박꽃처럼 노란색이지만 청자박이나 박은 흰색 꽃이 핀답니다. 열매는 멜론 또는 호박처럼 긴 타원형으로 몸집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열매의 지름은 30정도이고 열매의 길이는 약 60~80입니다. 열매의 무게는 가벼운 것은 7.5에서 무거운 것은 10정도 됩니다. 가을에 잘 익은 열매는 호박처럼 주황색이 아닌 초록색이고 안쪽의 과육은 흰색입니다. 동아의 열매는 약 90% 이상이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열량과 지방 함량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용도는 생채, 볶음, 조림, 찜이나 국 그리고 탕으로 이용합니다. 이 밖에 한약재로 이용합니다.

동과꽃입니다. 우리가 흔하게 볼 수 있는 호박꽃과 아주 유사합니다.